• 세팍타크로 심상 훈련 방법, 승부의 마법은 심상훈련에서 온다!
    SepakTakraw/tips 2017. 1. 10.

    한국체육대학교 재학 시절 스포츠 과학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운동 효과는 물론 경기력 향상에 무한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경기력 향상을 위해 스포츠 과학은 불필요한 간섭 운동을 없애주며 효율적인 운동 방법과 다양한 프로그램등을 얻게하여 엄청난 내공 증진에 도움을 주게 된다.

     

     

     

     

     

    필자가 강조하는 내공 향상 방법 중 하나인 '심상 훈련'은 운동선수는 물론 지도자에게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훈련이다. 내공이 높은 선수일수록 심상 훈련을 중요시하고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이고 팩트 있는 심상 훈련을 한다. 좋은 지도자는 심상 훈련을 잘 활용하여 선수들의 잠재의식을 끌어내고 실제 경기에 운동 수행을 발휘하게 하는 마법의 힘을 사용하게 된다.

     

    심상훈련

     

    1. 심상이란 무엇인가?

    쉽게 이야기하면, 머리 속에 상상을 떠올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트레이닝 혹은 멘탈 트레이닝이라고 말한다. 눈을 감고 자신의 경기 모습을 떠올리거나 자신의 전술을 미리 상상해보면서 적용하는 것이다. 심상훈련은 편안한 호흡을 하면서 편한 자세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2. 심상 훈련 방법

    훈련 일지에 평소 잘 하고 싶은 경기 기술, 경기 중 자신이 가장 멋져 보였을 때의 모습, 경기 동작을 완성하는 과정등 평소 운동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떠올려보면서 자신 스스로 자신감을 얻는 것이다. 심상 훈련 방법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지도자가 주제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선수들에게 심상을 떠올릴 수 있는 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선수들은 그 상황에 맞는 자신의 심상을 그려보는 것이다. 각자의 심상을 떠올리고 난 후 서로 차이가 있는 점을 이야기하는 과정도 잊지 말아야한다. 평소 심상 훈련이 잘 된 선수는 자신만의 승리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심상 깊은 내면의 세계에 빠져들게 된다.

     

    심상 훈련을 잘 통제하는 지도자는 일년 경기 일정 주기화에 따른 심상 프로그램을 갖고 활용하게 된다. 실제 연습과 훈련을 하면서 심상훈련도 함께 첨가하여 선수들에게 동기 유발과 훈련 강화를 이끌어낸다. 말그대로 자신의 기술 완성도을 이루기 위해 24시간 머리 속에서 필름이 돌아가게 끔 만들어야 한다. 

     

    3. 심상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한다.

    심상은 자연스런 자신의 마음에서 떠올려야하지 머리 속으로 하지 말라는 뜻이다. 머리 속으로 심상을 떠올리려고 하면 실제로 운동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결정적이 승부의 순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자연스럽고 지구력이 부족함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심상 훈련의 가장 큰 효과는 경기 중 자신의 의지를 표현되는 것이다. 심상 훈련이 잘 된 선수는 경기를 하는 모습이 확실히 다르며 승부를 결정 짓는 자심감이 보통 선수들과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

     

     

    4. 30프레임 이상, 매의 눈을 얻게 한다.

    인간이 통상 볼 수 있는 시각은 24~30프레임이다. 하지만 심상 훈련을 통해 빠른 동작이나 공을 차는 순간등 30프레임 이상 슬로우 모션을 볼 수 있게하는 능력을 갖게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략과 전술 심상 훈련에 있어서는 경기장 안이 아닌 밖에서 경기 전체를 바라보는 심상 훈련을 통해 매의 눈을 얻게 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5. 음악, 물, 자연을 이용해라

    심상 훈련을 할 때 음악을 듣거나, 욕조 안, 공기 좋은 숲속에서 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필자는 실내보다 자연과 가까운 밖에서 심상훈련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침해가 뜨는 시점에 해를 바라보면서 눈을 감고 심상훈련을 하면 하루가 달라질 것이다.

     

     

    6. 심상 훈련 효과

    기술 향상은 물론 승리를 얻는 과정을 스스로 만들 수 있고 정리할 수 있는 내공을 얻게 되다. 심상 훈련을 잘 하는 선수는 자신만의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도자는 선수들에게 심상 훈련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7. 심상 훈련에 도움이 주는 요인

    자신의 스포츠 종목 이외 다른 스포츠를 한다. 그리고 반대 운동을 자주 하면서 익숙하지 않은 것들과 새로운 것을 자신의 종목에 응용하고 창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세팍타크로 선수가 전술과 전략의 해법을 찾기 위해 배구 경기, 테니스 경기를 자주 보는 것, 점프와 스텝을 잘 하기 위해 농구를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다른 스포츠를 하면서 확장하는 생각을 많이 갖는 것이 핵심 포인트인 것이다.

     

    [추천 관련글]

    세팍타크로 기술에 적용되는 '과학이론' 공부하기

    세팍타크로, 외공보다 내공 훈련에 투자하라.

    - 세팍타크로 기술적 특성을 이해하는 순간 진짜 운동 선수가 된다.

    세팍타크로 동계훈련, 단골정형외과 스포츠의학센터를 선택한 이유

    운동 중 다리 근육 경련(쥐·cramp) 원인과 대처방법

    하계훈련의 중요성과 주의할 점

    세팍타크로 단상, 스포츠 해답은 다른 종목 스포츠에 있다.

    스포츠 분석 능력은 지도자 내공과 일맥상통한다.

    스포츠 코칭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은?

    재미있는 스포츠 과학 '주시안의 비밀'

    해외 전지훈련 및 국제대회 참가시 주의 사항

    태국 전지 훈련 및 여행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필독!

    진정한 세팍타크로 선수란?

    심판 오심 판정에 대한 단상

    보스와 리더의 차이점, 뭐가 문제인가?

    컨트롤을 지배하는자, 세팍타크로(스포츠)를 지배한다.

    '세팍타크로' 잘하기 위한 7가지 비법 공개

     

     


    댓글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 2024. 세팍타크로 라이프 All Rights Reserved.